설리반의 생애
뉴욕에서 농부의 외동아들로 태어나, 아버지와 친밀한 정서적 관계를 맺지 못함
정신의학자 화이트의 영향을 받음
'정신분석'에 대해 비판적 시각 & 사회심리학과 인류학의 영향을 받음
정신분열증 환자 제임스를 양자로 입양한 평생독신
설리반 대인관계이론의 주요 개념
[1 ]성격의 본질
성격이란? 대인관계 상황에서 되풀이되는, 비교적 지속적인 패턴
한 인간이 반복하는 대인관계 패턴이 곧 성격이다
성격은 생리적 욕구(생존)와 사회/심리적 욕구(애정)에서 야기되는 긴장에 의해 결정됨. 결국 행동의 일차적 목적은 이런 긴장을 감소/최소화 시키는 것
1) 생리적 욕구: 생존에 필요한 욕구. 욕구>활동>만족>해소 순으로 순환됨
2) 사회적불안전: 대인관계적 원인에서 비롯됨. 안전을 성취하고자 함. (안전욕구) 불안은 가정, 사회, 문화와 관련되어있으며, 대인관계의 원천이자 대인관계 상 문제를 야기함
==> 여기서의 만족과 안전이 성격 기반을 형성하는 보편적 기제임
유아기 시기에 나타나는 추가욕구 2가지 - 힘 동기, 신체적 친밀감 (안전욕구에서 파생)
1) 힘 동기: 얼마나 충족되는지에 따라 성격의 방향/형태가 결정됨. 힘이 없어 만족/안전을 얻을 수 없는 무력한 존재로서의 유아를 나타냄
2) 신체적 친밀감: 안전욕구와 밀접함. 모든 인간은 신체적 친밀감을 원하며, 이것이 충족되지 못하면 고독을 느낌
[2] 불안
대인관계 이론의 핵심 개념. 불안은 모든 종류의 정서적 고통과 관련됨
불안이란 신체적 고통과 마찬가지로, 무언가 잘못되고 있고 치료가 필요하다는 일종의 경고신호
장단기적인 불건강한 인간관계로부터 불안이 야기됨
불안을 유발하는 여러 원인들은 개인의 자기가치감과 유능감을 위협 & 자아존중감을 손상시킴
ex. "내가 못하는 사람인가?"
[3] 자아체계
자아 = 자아역동성 = 자아체계
자아체계란? 자아보호체계
불안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정서적 안전감을 얻기 위해 사용하는 안전작동기제
누구나 자신만의 독특한 전략 체계를 사용함
정서적 괴로움으로부터 나를 보호, 정서적 안전감을 추구하기 위해 개인이 대인관계에서 습관적으로 자아보호체계를 사용함
자아체계는 추상적이지만 안전기제는 구체적이고 관찰가능함
- 대인관계에서 나타나는 행동, 태도, 과정은 모두 관찰가능하기 때문
자아체계는 "불안한 아동기"로부터 형성되기 시작함.
부모에게 순응 / 불순응을 통해 자아가 발달
-> 자아체계와 진정한 자아의 간격이 커질수록 정신분열적 상황 유발
[4] 성격의 양상
성격의 양상 = 대인관계의 양상
< 역동성 >
개인의 대인관계와 정서적 기능을 특징짓는, 비교적 지속되는 에너지 변형의 패턴
- 에너지의 원천: 개인의 신체적 욕구
- 에너지의 변형: 어떤 형태의 행동, 역동적
- 에너지의 흐름: 유아 & 어머니와 대인관계 접촉을 야기
- 에너지의 역동성: 다른 사람과의 경험에서 비롯
경험의 질과 양이 많아질수록, 역동성 또한 다양해진다
타인과의 상호작용 관점은 아들러의 생활양식과 유사함
--> 상호작용 속에서 성격을 파악할 수 있다
< 인간상 형성 >
자신 혹은 타인에 대해 어떤 이미지를 형성하는 것
욕구만족 & 불안경험에서 비롯되는 감정, 태도, 개념의 복합체이며 정확한 표상은 아님
유아기에서부터 불안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려는 것과 관련됨
특정인에 대해 일관된 지각을 형성하므로, 일관된 방식으로 그들에게 반응함
ex. 부모를 권위적/엄격하다고 지각하면 유사한 힘을 행사하는 사람들을 같은 방식으로 지각하고 대함 (직장상사 등)
유아의 발달은 상황에 따른 불안의 수준에 따라 달라짐
유아는 어머니의 양육에 따라 다른 수준의 불안을 경험하고, 자아상을 형성한다
좋은 나 / 나쁜 나 / 나 아닌 나
- 좋은 나: 만족, 기쁨, 칭산
- 나쁜 나: 불안, 긴장
- 나 아닌 나: 의식적으로 거의 경험하지 못함. 정신분열증 환자가 자주 경험. 강렬한 불안 경험을 통해 형성. 현실과의 접촉이 어렵고, 자신의 경험을 조직화하지 못함
<경험양식>
개인은 세가지 방식으로 세계를 경험함 (세가지 인지 / 사고의 수준)
- 원형적 경험
감각 단계의 사고. (단순히 덥다/춥다 정도의 수준) 인생 가장 초기의 원초적 경험들
인과관계없이 느끼면 느끼는대로 표현함 ex. "기저귀가 불편하네.."
- 병렬적 경험
사물끼리의 연관성을 잘 맺지 못하는 단계의 사고. 논리적인 인과관계 규칙 이해불가. 단순한 언어소통
깊은얘기 없음. 정신분열적 환자들에게 많음. ex. "그런가보다~"
- 통합적 경험
현실적 평가단계의 사고. 인과관계를 이해하는 능력 / 결과에 대한 지식으로부터 원인 예측 가능함
공통 문화내에서 공유 & 상징하는 것들로 소통 가능함
< 성격의 방어 >
불안에 대해서 방어적 성격이 생김
- 해리
프로이트의 부정, 억압과 유사함
자기역동성과 부합하지 않는 행동, 태도, 욕망을 의식적으로 자각으로부터 배제
자기를 보호하고 자기에게 위협적인것에만 민감하게 작동
선택적 부주의. 없는것처럼 행동
- 병렬적 왜곡
타인에 대한 편향과 왜곡. 이 왜곡은 대인관계에 영향을 줌
ex. 엄격한 부모님과의 관계가 친구와의 관계를 왜곡시키는 경우
- 승화
프로이트의 승화와 유사
혼란 & 위협적 충동을 사회적으로 수용되고 자기향상적인 충동으로 승화시킴
설리반 대인관계이론의 성격발달
[1] 성격
고정불변이 아님. 대인관계에 따라 수정될 수 있음
성격발달이란 Self의 진화
성장과정에서 대인관계 양상이 달라지기 때문에 성격도 수정이 가능함
하지만 성격발달은 주로 유아기-청소년 초기까지가 가장 중요함
이때 발달된 성격이 광범위하고 보편적인 틀 제공
ex. 20살에 이기적인 사람은 60살에도 이기적임. 40대에 유의미한 대인관계 경험에 따라 성격 변화 가능
*유아기* (0~18개월)
자아체계 거의 발달하지 않음
경험양식은 주로 원형적
- 성격발달: 자기와 객관적 세계를 구별. 신체적 욕구와 관련된 긴장을 다룸. 자아역동성 형성
- 대인관계 경험: 수요 (젖을 먹는 스트레스), 선-악 (양면을 지닌 엄마에 대한 두려움),
엄마와는 별개로 자신을 만족시키는대로 가끔 성공함, 부모의 돌봄에 완전히 의존적임
*아동기* (18개월~5,6세)
성역할을 인지하는 정도
주로 병렬적 경험양식이지만 통합적 양식이 발달되기 시작
- 성격발달: 자신의 행동에 대해 타인이 언어적으로 인정/거부하는 표현방식을 인식함.
자신의 안전을 위해 타인을 지각하고 조작하는 능력을 정교화시킴
- 대인관계 경험: 인간상 형성, 극화 (성인 역할놀이), 악의가 드러남, 의존적
*소년기* (5,6세~11세)
욕구 통합 - 내적통제
주로 통합적 양식이지만, 상징에 매료되기 시작
- 성격발달: 여러 사람의 평가가 자아 역동성에 통합. 협동, 경쟁, 활동 등에 참여
- 대인관계 경험: 사회화 (협동과 경청), 통제하는 법을 배움, 삶에 대한 지향, 의존적
*청소년전기* (11~13세)
다소 안정적 자아체계
통합적 경험양식
- 성격발달: 상호적 사랑 (타인의 안전과 만족을 자신의 안전과 만족처럼 중요하게 됨)
- 대인관계 경험: 동성 또래에 대한 강한 욕구, 순수한 인간관계 시작,
평등한 기회에 대한 욕구, 독립심리 나타나지만 혼란감 느낌
*청소년중기* (12~17세)
혼란스럽지만 여전히 안정적인 자아체계
통합적 경험양식 (성적인 것에 끌림)
- 성격발달: 동성 친구에 대한 친밀감 욕구와 이성친구에 대한 새적 욕구의 분리
- 대인관계 경험: 강한 성욕, 매우 독립적임,
이중사회성 욕구 (이성에 대한 성욕과 또래에 대한 친근감. 혼란감이 있다면 동성애로 이어짐)
*청소년후기* (17~20대초반)
통합되고 안정된 자아체계
완전히 통합적 경험양식
- 성격발달: 친밀감과 애정욕구의 통합, 사회 구성원으로써 책임감을 갖춤
- 대인관계 경험: 불안에 대한 강한 안전욕구, 연장된 시기,
집단의 일원이 됨, 완전히 독립적임
*성인기* (20~30세)
완전히 안정된 자아체계
통합적이며 완전히 상징적인 경험양식
- 성격발달: 부모로서의 역할, 온전하게 사회화된 인간발달이 이루어짐
- 대인관계 경험: 사회화가 완전히 이루어짐, 부모의 통제로부터 완전히 독립 (결혼의 시기 / 부모로서의 역할)
성격 평가기법 및 이론의 적용
[1] 면담
치료자와 환자 간의 의미있는 대인관계 상호작용이 필요
참여적 관찰자 강조함. 상호작용에서 드러나는 말과 행동을 관찰
면담의 4단계: 개시 > 정찰 > 정밀탐색 > 종결
- 개시: 서로 소개. 조용한 관찰자 태도 유지
환자가 정신과적 조력을 찾는 이유와 문제의 본질에 대한 중요한 내용을 결정
많은 질문은 X. 관계구축 위주
- 정찰: 환자의 생활사례사 개발, 구체적으로 질문
치료자는 환자의 장애와 장애 원인에 대한 많은 가설 형성
- 정밀 탐색: 가설 중 어떤 가설이 가장 타당하고 유용한가를 결정하고 시도
- 종결: 수집한 방대한 자료를 요약하고 해석, 환자가 이행할 행동 처방을 설정
[2] 꿈 분석
상징 사용을 피함 (상징적X)
꿈에는 숨겨진 의미가 없음
꿈은 일상적 의식생활에 존재하지 않는 어떤 상,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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