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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성격심리학

[성격심리학]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by 화연(火然) 2024. 11.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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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릭슨의 생애 ]

 

인간의 성격은 평생을 통해 발달함

성격은 위기를 거쳐가며 발달한다 (청소년기의 갈등 - 정체감 vs 역할혼돈)

 

프로이트 이론의 확장

성격발달의 본능적 측면보다는 심리사회적 측면을 강조 (8단계)

원초아(id)보다 자아(ego)를 강조 (자아심리학)

- 자아는 원초아에 종속되거나 보조적인 것이 아니라 성격의 독립적인 부분

- 개인의 자아는 부모 및 사회역사적 환경의 영향 아래에서 평생 성장/발달함

 

인간의 성격 형성에는 문화, 사회, 역사 등이 영향을 미침

- 과거에 대한 해석뿐 아니라 미래에 대한 해석도 의미가 있음

에릭슨은 "정체감의 위기" 개념을 제시함

 

1902년 독일 프랑크푸르트 태생

에릭슨이 태어나기 전 부모의 이혼

에릭슨의 친모는 홈부르거가 친부가 아님을 여러 해 동안 말해주지 않음 - 훗날 '사랑의 속임수'라고 칭함

 

정체감의 혼란을 경험

 - 덴마크 혈통임에도 아버지가 유태인이기에 가까이하지 않았으며, 유태인 또래는 유태인이 아니라고 따돌림

 - 1차 세계대전 독일에 대한 충성심과 덴마크인으로서의 정체감에서 갈등

 

여행 도중, 비엔나에서 안나 프로이트를 만남

아버지에 대한 탐구를 하면서 부분적으로 프로이트에게 매력을 갖게 되어 정신분석에 관심

1933년 비엔나 정신분석연구소에 회원으로 등록

저서 '아동기와 사회'를 제작

 

 

[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주요 개념 ]

 

자아심리학

에릭슨은 자아심리학의 아버지

정신분석을 현대적으로 해석하기 시작 - 자아의 중요성을 강조했음

 

자아란? 인간 행동과 기능의 기초

 - 인간은 의사결정을 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합리적이고 의식적인 존재임

 *프로이트의 자아: 본능적 충동과 도덕적 규제 간의 갈등 해결

 *에릭슨의 자아: 지각, 사고, 주의, 기억 등을 통해 현실을 다루어 나가는 자율적인 체계 

 

아동의 자아가 형성되는 역사적/사회적 환경을 강조함 (나와 주변인과의 관계)

자아와 사회는 서로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상호 영향을 미침

인간의 전 생애를 강조함 (노년기까지)

심리사회적 위기는 인간의 능력으로 극복 가능하다

 

 

점성설의 원리

인간 발달 단계는 점성적 모델이다 

-> 점성적이란? 유전에 의해, 미리 정해진 시간표에 따라, 단계적으로.

인간의 전 생애에 대한 발달 단계를 제시한 최초의 심리학적 이론

영유아기 > 아동기 > 청소년기 > 성인기 > 노년기 (총 8단계)

 

위기

각 심리사회적 단계마다 위기가 발생한다

 

위기: 해당 단계의 개인에게 부과된 생리적 성숙과 사회적 요구로부터 발생된 인생의 전환점

-> 각 단계 특유의 발달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해결하는지가 관건

개인의 성장과 경험의 폭은 각 단계에서 자아의 힘과 관련된다

 

 

[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성격발달 특성과 원리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의 특성

 - 신체 발달과 관련있음

 - 시간에 따라 단계별로 진행됨 (점성적 원리)

 

심리사회적 발달의 각 단계는 위기가 있음

 자아는 적절하거나 부적절한 적응 방법을 통합해야 함

어떤 방식을 더 많이 보이느냐에 따라 성격적 특성이 형성됨

 

심리사회적 발달의 각 단계는 개인에게 기본적 강점 혹은 덕목을 발달할 기회를 제공함

 

 

[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 ]

 

신뢰감 vs 불신감

출생 후 일 년 이내 (0~1세)

생존, 안전, 애정을 위해 어머니에게 전적으로 의존함

어머니의 즉각적인 반응을 통해 신뢰가 형성됨 "믿을만하구나"

입이 매우 중요한 시기 <프로이트의 구강기>

성격차원으로서 신뢰/불신의 패턴은 유아기에 형성되나, 인생의 나중 단계에 다시 나타날 수 있음

 

*신뢰감 발달*

사랑, 안정감, 신체적 필요에 적극 반응

일관적이고 지속적인 반응이 필요함

자신 및 타인에 대해 믿을 수 있다는 태도

 

*불신감*

세상에 대한 불신의 태도 발달

 

 

자율성 vs 의심/수치심

1~3세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능력 발달 - 만지고 반응을 보며 세상을 알아감, 의사소통의 시작, 배변훈련

새롭게 개발되는 기능과 능력에 자부심을 갖고 스스로 하려고 함

자율적 의지를 처음으로 경험

프로이트의 항문기

 

부모와 아이 간의 마찰이 발생했을 때 부모의 태도는 아이의 자율성 or 의심/수치심에 영향을 줌

 

*자율성 발달*

자율성에 대한 지지 필요

자율적 성숙을 지지하고, 자신의 의지를 연습하도록 허용해야 함

실수했을 때도 토닥 필요

배변 훈련

 

*의심/수치심 발달*

관계에서의 수치심, 자신의 능력에 대한 의심

성공하지 못한 데에 대한 부끄러움

 

 

주도성 vs 죄의식

3~5세

아이의 운동 능력, 정신적 능력이 충분히 개발됨

주도성이 강해지면서 환상을 갖게 됨 - 반대 성의 부모를 소유하고자 하는 욕망

프로이트의 성기기

 

주도적 활동과 환상에 대한 부모의 반응이 아이의 주도성과 죄의식 발달에 영향

 

*주도성 발달*

아이의 실패를 사랑과 이해심으로 지도해야 함 (한번 더 해보자, 괜찮아)

현실적이고 사회적으로 허용된 목표 달성을 위해 발달

책임감, 도덕성 획득 (내 행동을 책임짐)

 

*죄의식 발달*

처벌, 금지 등으로 인해 주도성을 나쁘게 느끼도록 함

하고 싶은데 해도 되나? 하는 죄책감이 생김

 

 

근면성 vs 열등감

6~11세 (아동기)

학교로 인해 아이의 생활 영역이 확장됨

주어진 일을 완성함으로써 기쁨을 얻거나 인정받기 위해 부지런히 활동함

논리적 능력을 바탕으로 사물을 정교하게 이해하고 조작 - 주의집중, 부지런함, 끈기가 필요

 

교사나 학부모의 행동/자세에 따라 아이들이 새로운 기술 발달을 얼마나 잘 지각하고 있는지가 결정됨

 

*근면성 발달*

건설적, 교육적 칭찬과 강화

 

*열등감 발달*

자신의 노력에 대해 조롱받고, 야단맞고, 거절당하면 자신을 부적절하게 여김

 

 

자아정체감 vs 역할 혼돈

12~18세(청소년기)

자신의 기본적인 자아정체성에 대한 의문을 갖고 심사숙고하는 시기

(나는 어떤 사람이지? 누구지? 앞으로 어떤 역할을 맡을까?)

주관적인 인지적 해석과 공고화 능력을 바탕으로 자신에 대해 느끼고 아는 모든 것을 전체로 융화함

역할과 자아상 형성을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심리적 유예기간

(나의 진로/가치관 등을 고민함. 많은 걸 경험하고 탐구해봐야 함)

 

자신의 정체감을 형성하고 받아들이는 것은 매우 어렵고 불안한 과업임

 

*자아정체감 발달*

분명한 정체감을 가지고 어려운 시기를 거친 사람

자신감을 가지고 성인기를 준비함

 

*역할혼돈 발달*

정체감 성취에 실패

스스로가 누구이며, 어디에 속해 있고, 어디로 향하는지 모름

교육, 직접, 결혼에서 낙오될 수 있음

 

정체감이 전혀 없는 것보다는 부정적 정체감이라도 있는 것이 나음

에릭슨은 청소년이 동일시하기 위해 선택한 사회 집단이 적절한 자아정체감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였음

(유행 등 집단의 영향도 많이 받기 때문)

 

 

친밀감 vs 고립감

18~35세 (성인초기)

부모로부터 독립, 책임감 있는 성숙한 성인으로 기능하기 시작

우정 및 성적인 결합으로 다른 사람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

 

*친밀감 발달*

성적인 관계에 국한되지 않음

자기 상실에 대한 두려움 없이 자신의 정체감을 누군가의 정체감과 융햡하는 것

자아정체감의 상실이나 종속이 나미

 

*고립감 발달*

친밀감을 형성할 수 없으며 친밀감을 두려워함

타인과의 가까운 접촉을 피함

 

 

생산성 vs 침체감

35~55세(중년기)

인간의 완전한 성숙기

다음 세대를 가르치고 인도하는 데 적극적/직접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필요함

 

*생산성 발달*

자신이 속한 조직에서 다음 세대에 영향을 끼치고 이끌고자 하는 욕구를 만족함

 

*침체감 발달*

권태, 대인관계 악화

친밀감 단계로 퇴행하게 됨

 

 

자아통합 vs 절망감

55세 이상 (노년기)

인생의 황혼기

자신의 전체적인 삶을 되돌아보고 마지막 평가를 하는 숙고의 시간

자아를 완성하거나 완성에 가까워지려고 노력함

 

*자아통합 발달*

충족감과 만족감으로 자신의 삶을 되돌아봄

인생의 성공과 실패에 잘 적응해 옴

 

*절망감 발달*

고칠 수 없는 실수에 대해 후회, 놓쳐버린 기회에 분노, 좌절감과 증오로 자신의 삶을 바라봄

만약 ~했더라면 하는 후회

 

 

[ 기본적 덕목 ]

 

신뢰감 vs 불신 ==> 희망

자율성 vs 의심/수치심 ==> 의지

주도성 vs 죄책감 ==> 목적

근면성 vs 열등감 ==> 유능성

자아정체감 vs 역할혼돈 ==> 충실성

친밀감 vs 고립감 ==> 사랑

생산성 vs 침체감 ==> 배려

자아통합 vs 절망감 ==> 지혜

 

각 발달단계는 특별한 강점(덕목)을 발달할 새로운 기회를 제공함

덕목은 타고난 것이 아니고 개발하는 것이며, 개인의 삶에 거쳐 끊임없이 재확인되어야 함

 

*아동기 - 희망, 의지, 목적, 유능성

*청소년기 - 충실성

*성인기 - 사랑, 배려, 지혜

 

이런 덕목은 각 단계에서 위기를 직면하고 이를 만족스럽게 해결할 때 나타남

덕목들은 상호 간에 의존적

선행 덕목이 완전하게 확립되지 않으면 이후의 덕목은 발달되기 어려움

 

*희망: 기본적인 신뢰, 바라는 것이 충족될 것이라는 견고한 믿음, 계속 유지되는 자신감

*의지: 자율성, 선택의 자유와 자기 통제를 실천하기 위한 자기 결심

*목적: 주도성, 중요한 목표를 계획하고 수행하려는 용기를 수반

*유능성: 근면성, 주어진 임무를 수행하고 완성하는데 기술과 지혜를 사용

*충실성: 자아정체감, 타인과의 관계에서 성실함과 의무감, 정직, 순수함을 유지

*사랑: 친밀감, 가장 위대하고 인간에게 지배적인 덕목, 남녀 간의 상호성

*배려: 생산성, 타인을 향한 폭넓은 관심과 염려로 가르치고자 하는 욕구, 정체감 실현

*지혜: 자아통합, 삶의 문제에 의연한 방식으로 표현, 인간은 통합된 경험인 지혜를 다음 세대에 전달

 

 

[ 성격 평가기법 ]

 

심리역사적 분석

역사가와 정신분석가의 태도의 단점들을 보완한 것

개인에 대한 전기적 연구에 관한 것

 - 유명 인사들의 삶에 적용시키기 위해 심리역사적 분석을 사용함

 - 삶의 위기와 위기 대처 방식을 묘사함

 

자아정체감 검사

자아정체감 바랄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검사

에릭슨 이론을 바탕으로 몇 가지 도구를 후대에 개발함 

 - 자아정체감 척도: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발달 정도를 측정함

 

 

[ 성격 이론의 적용 ]

에릭슨에게 신경증 환자와 정신증 환자는 혼란스러운 정체감을 지닌 사람임

인생의 첫 단계에서 기본적 신뢰를 형성하지 못하면 후에 심각한 정신병리 유발 가능

 

*편집증: 희망과 의지상태 간의 어느 지점에서 고착되었을 때

*강박충동 장애: 항문기 고착

*신경증: 성인 초기 타인과 친밀감을 형성하지 못한 경우

 

정체감을 강화시키는 치료적 경험을 하게 하는 것이 내담자 치료라고 믿었음

(내가 누구인지 나 스스로 답을 내릴 줄 알아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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