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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커텔의 특질이론 요약 - 커텔의 주장 (요약) - 커텔의 생애 2. 커텔 특질이론의 주요 개념 - 성격의 정의 - 특질의 종류 - 역동적 특질 및 역동적 격자 3. 커텔 특질이론의 성격발달 - 성격발달의 여섯단계 - 성격평가기법 & 성격이론의 적용 |
커텔의 특질이론 요약
커텔의 주장(요약)
- 커텔: "성격은 개인이 주어진 상황에서 무엇을 할 것인가 예언하도록 해준다."
- 부적응적 행동을 변화시키는데는 관심X , 프로이트 정신분석 비판, 정상인 위주로 관심가짐
- >> 성격을 변화시킨다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입장
- 특질이란? 성격의 정신적 구성요소. 행동의 규칙성이나 일관성을 설명하는 구성개념
- 타인의 특질을 알면 특정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할지 예측 가능하다
- "요인분석"이라는 통계적 절차를 통해 사람들간의 공통된 요인을 분석함
커텔의 생애
- 영국 스탠포트셔 출생, 행복한 아동기
- 1차 세계대전 경험하면서 인생의 덧없음 지각
- 스피어만의 요인분석을 성격구조에 적용
- 연구자로서의 삶 (야근 다수)
커텔 특질이론의 주요 개념
성격의 정의
- 구성에 근거한 체계이론 (구성: 환경의 영향 / 생물학적 시스템)
- 인간의 성격은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환경속에서 행동예측 가능
--> 성격은 개인이 어떤 환경이 주어졌을때, 무엇을 할것인가를 말해주는 것
- 성격공식
- R = f(P, S)
- 개인의 행동반응 = 성격 + 주어진 상황
- 대부분의 특질 이론가들이 상황의 역할을 강조하지 않은 반면, 커텔은 "상황"과 "성격 특질"을 결합
특질의 종류
- 특질은 개인이 갖는 상당히 지속적인 반응경향성
- 특질은 성격구조를 이루는 기본 단위
- 특질은 성격의 기본요소로 행동을 예언하는데 매우 중요
- 개인의 성격은 특질의 패턴으로 설명가능함
- 올포트가 특질이 개인 내에서 실재하는 것으로 보았던 것과 반대로 커텔은 특질을 상상적 구성개념으로 봄
- 특질이란? 행동을 객관적으로 관찰했을 때 추론되는 가설. 상상속에서 만들어낸 개념적인 것
- 공통특질 vs 독특한특질
- 능력특질 vs 기질특질 vs 역동적특질
- 표면특질 vs 원천특질
1. 공통특질
- 모두가 가지고 있는 특질. 보편적
- 일반적인 정신능력, 지능, 외향성, 군거성(모이려는 특성)
- 어떤 사람은 타인보다 공통특질의 정도가 더 높거나 낮음
- 인간은 서로 비슷한 유전적 잠재력, 사회적 압력, 문화 내에서 생활하기 때문
2. 독특한 특질
- 인간의 개인차를 반영한 것
- 개인/소수의 사람들이 갖는 특질
- 이 특질 때문에 사람들은 서로 다름
3. 능력특질
- 사람이 살면서 배워가는 것. 인지적인 것 (ex. 요리, 컴퓨터)
- 개인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어떤 목표를 수행할 것인가를 결정함
- 상황을 처리하는 개인의 기술
4. 기질특질
- 일반적인 행동 스타일, 정서적 상태
- 얼마나 자기표현적인지, 사교적인지, 대담한지, 초조한지 등
- 기질특질은 개인이 행동하고 상황에 반응하는 방식에 영향을 줌
5. 역동적특질
- 개인이 하고싶어 하는 것
- 행동의 추진력. 개인의 동기, 흥미, 야망
6. 표면특질
- 상황때문에 그렇게 된 것
- 몇가지의 원천특질 or 행동요소로 구성됨
- 여러 변인들로 구성되기 때문에 안정이거나 지속적이지 못함
7. 원천특질
- 안정적/영속적인 단일 성격요인
- 기본적으로 16가지 원천특질이 존재
- 체질특질 -- 생물학적 조건에 기원함. 그러나 반드시 타고난 것은 아님 ex. 술먹고 실수하는 것
- 환경조형특질 -- 사회물리적 환경 아래에서 학습된 특성과 행동
===> 커텔은 "원천특질"을 봐야한다고 말했음
역동적 특질 및 역동적 격자
역동적 특질이란? 개인의 동기, 흥미, 야망
<세가지 역동적특질>
에르그 / 감정 / 태도
- 에르그(erg)
- 타고난 심리신체적 성향. 원천특질(체질특질)
- 본능 혹은 추동. 타고난 에너지의 원천
- 구체적 목표를 향해 행동하도록 하는 기본적 동기
- 영속적인 속성으로, 일생에 걸쳐 영향을 미침
- 11가지 에르그 - 분노, 호소, 호기심, 혐오, 군고성, 배고픔, 보호, 안전, 자기표현, 자기복종, 성
- 감정(sentiment)
- 원천특질(환경조형적 특질)
- 외적 사회적/물리적 영향에서 파생된 학습된 태도의 패턴
- 중요하지 않다고 여겨지는 경우 사라지거나 바뀜
- 태도(attitude)
- 역동적 표면특질
- 어떤 사건/대상/사람에 대해 갖는 관심, 정서, 행동
- 정서, 행동, 견해를 수반함
- 숨어있는 동기의 구체적 표현 혹은 조합
- 개인의 태도는 그의 높은 관심을 반영함
- 역동적 격자? 에르그, 감정, 태도를 도식으로 표현한 것
- 에르그, 감정, 태도는 서로 보조적인 관계임. 이것을 표현한 것이 역동적 격자
- 하나의 태도는 다른 태도에 보조적, 하나의 감정은 다른 감정에, 하나의 에르그는 다른 에르그에 보조적임
커텍 특질이론의 성격발달
성격 발달의 여섯 단계
- 유아기 (출생~6세)
- 이유식, 대변훈련
- 자아, 초자아, 사회적 태도의 형성 (권위자에 대한 태도)
- 주로 부모와 형제에 의해 영향 받음
- 아동기 (6~14세)
- 부모로부터 독립하려는 경향성
- 또래와의 동일시
- 청소년기 (14~23세)
- 많은 문제와 스트레스를 경험
- 독립성, 성, 자기표현 등에 대한 갈등 경험
- 정서적 장애 & 이탈행동 나타남
- 성인기 (23~50세)
- 직업, 결혼, 가족 + 만족스럽고 생산적인 시기
- 성격적 안정성, 정서적 안정성 증가
- 흥미와 태도 변화 거의 없음
- 성인후기 (50~65세)
-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변화로 인한 성격변화
- 건강과 열정은 50세 이후에 줄어듬
- 자신의 가치 재검토하고 새로운 자기를 찾아야 함
- 노년기 (65세~)
- 여러 종류의 상실에 적응
- 배우자, 친척, 친구의 죽음. 은퇴로 인한 직업상실. 젊음숭상문화에서 지위의 상실
- 고독과 불안정 경험하면서 인생을 정리함
성격 평가기법 & 성격이론의 적용
성격의 객관적 측정 강조
- 생활기록법 (L-data기법)
- 생활 관찰 후 기록
- 구체적 행동에 대해 관찰 후 평가
- 실험실보다 자연적 상황에서 일어나는 행동을 관찰함
- 질문지법 (Q-data기법)
- 질문지에 의존
- 피험자가 직접 자신을 평가
- 검사법 (T-data기법)
- 어떤 부분이 평가되고 있는지 알지 못하면서 반응하는 검사법 ex. 로샤검사
- 일반적 투사검사
- 16PF 검사
- 가장 잘 알려짐
- 요인 분석에 의해 도출된 16가지 성격 요인
- 낮은 점수와 높은 점수의 연속선상에서 나타남
- " 과학적 데이터 & 요인분석"
- 요인분석을 통해 다양한 심리검사를 개발
- 성격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 바탕으로 엄격한 과학적 연구를 수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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