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포트의 생애
1. 올포트의 성격
올포트는 성격심리학의 아버지라고 불림
생물학적이고 유전적인 요인을 강조했음
특질이란? 무언가를 결정짓는 경향, 반응에 기여하는 소인으로 생각, 행동, 감정 등을 결정함. 태어날때부터 가지고 있는 특성으로 자라면서도 변하지 않음
올포트는 성격심리학을 과학적 심리학의 영역으로 포함함
특질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성격이론을 형성하였음
프로이트에 대해 비판하는 입장을 고수함
- 프로이트: 무의식은 힘을 가지고 있으며, 무의식은 성숙한 성인의 성격을 지배한다는 주장. 과거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결정론적 입장. 신경증 환자를 주요 대상으로 삼았으며, 정상과 비정상은 정도의 차이일 뿐이라고 설명
- 올포트: 정서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합리적이고 무의식보다는 의식에 기반하여 사고를 한다고 주장함. 개인은 스스로의 힘을 자각하고 통제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음. 인간은 과거의 경험에 얽매여 있는 존재가 아니며, 정상과 비정상은 확실히 구분되는 차이점이 존재한다고 얘기함
2. 올포트의 생애
미국에서 4형제 중 막내로 출생함
하버드 대학에서 심리학을 전공하고 1922년 박사학위를 취득
대학원 시절 '성격 특질'을 발표하고, 1937년 '성격: 심리적 해석' 이라는 저서를 출간함
1939년 미국 심리학회장 맡음
당시에는 정신분석과 행동주의를 강조하던 시대임
올포트는 프로이트보다는 아들러에 더 가까웠으며, 성격이란 습관과 고착으로 뭉친 덩어리가 아니라 조직화된 전체라고 보았음
현재에 뿌리를 두고, 과거가 아닌 미래를 지향하고자 함
주요 저서는 '편견의 본질(1954), '성격의 패턴과 성장(1961)'
올포트는 프로이트와 직접 대면한 경험이 있으나, 프로이트가 지나치게 무의식을 강조하고 인간을 너무 깊이 파헤치려는 경향이 있다고 판단함
반대로 당시 주류였던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의 관찰가능한 행동만을 강조하였으며, 심리적 측면은 파헤치지 않아서 그 또한 단점이 있다고 주장하였음
◆ 올포트 특질이론의 주요 개념
1. 성격의 정의
"성격은 개인의 특유한 행동과 사고를 결정하는 심리신체적 체계인 개인 내의 역동적 조직이다."
- 특유한 행동과 사고: 개인만이 가진 고유이 독특함. 개인의 독특성
- 결정하는: 구체적인 행동과 사고를 활성화시킴. ex. 스릴을 좋아하는 성격 -> 놀이동산, 스카이다이빙 하러 감
- 심리신체적 체계: 정신과 신체가 함께 작용함을 의미
- 역동적 조직: 성격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성장한다. 성격은 하나의 체계로서 성장/변화하는 조직을 형성한다. 성격의 구체적인 측면도 변화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올포트가 내린 성격의 정의?
- 성격은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성장하는 조직이다
- 성격은 정신(심리)와 신체의 결합에 따른 상호작용이다
- 성격의 모든 측면은 구체적인 행동과 생각의 방향을 결정한다
- 개인의 성격은 그 사람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함이다
2. 성격의 원리 (7가지)
성격 원리 7가지 ==> 동기, 학습, 현재성, 독특성, 자아, 연속성-비연속성, 특질
1) 동기원리
성격의 핵심은 동기이다.
과거와 현재는 관련이 없다 (동기의 현재성)
동기의 유형은 다양하다 (인간의 행동에는 여러 동기가 있음)
계획을 세우고 구체적인 의도를 갖는다
2) 학습원리
인간은 학습에 의해 자아를 형성한다
인간의 성격은 언제, 어떻게, 왜 수행하는가에 대한 학습을 통해 형성된다 --> 학습함으로서 자아의 의미를 획득한다
기계론적 결정론과 자아실현을 비교함
- 기계론적 결정론: 학습에 대한 자극-반응, 조건 형성, 강화 이론 등
- 자아실현: 인간은 심리적으로 목표지향적임
3) 현재성 원리
인간은 과거가 아닌 현재에 살고 있다
인간 행동의 동기는 항상 현재에 존재한다
성숙한 성인은 합리적이고 의식적이며, 적절한 특질을 가지고 발휘하는 사람이다
4) 독특성 원리
성격은 보편적이지 않으며 한 개인에게만 국한된다
따라서 동물연구는 객관적 지표로서 인간에게 적용하기엔 한계가 있다
특질은 겅격을 기술하는 목적으로만 사용해야 한다
5) 자아 원리
자아는 인간의 모든 습관, 특질, 태도, 감정 경향성 등을 통합하는 힘이다 --> 자아는 자체적으로 긍정적 힘을 지닌다
올포트는 자아가 지나치게 강조되는 측면이 있다고 여겼다
고유자아(proporium)는 나를 개성적으로 만들어 주는 것이며, 학습에 의해 생성된다 --> 지나친 열등감 등의 조건 하에서응 효과적으로 발달하기가 어렵다
6) 연속성-비연속성의 원리
인간 행동은 정도의 문제가 아니라 종류의 문제이다 (서로 연결성이 없으며 다른 사람들과 비교할 수도 없다)
인간 각각의 삶은 매우 다르며, 각자는 분리된 개별적 실체이다
7) 특질 원리
사람을 비교하고자 할 때 유일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접근 방식은 바로 특질이다.
이것을 일종의 경향성(tendency)이자 추세(trend)이다.
사람마다 각자의 행동의 경향성, 추세를 만드는데 이것이 바로 '개인적 성향'이라 볼 수 있다
3. 특질
특질은 성격이론의 핵심개념이다
특질이란? 다양한 종류의 자극에 같거나 유사한 방식으로 반응하는 경향, 사전경향성, 반응경향성, 추세 이다
(어떤 자극에 대해 개개인마다 본인만이 가진 특유의 안정적인 방식으로 반응하는데 이것이 특질이다)
1) 특질의 특성
특질은 실제적이다 (내 안에 실제로 존재한다)
특질은 경험적으로 증명될 수 있다 (비슷한 자극에 비슷하게 행동하는 것을 보고 확인 가능하다. 안정적 반응)
특질은 행동을 결정하거나 혹은 행동의 원인이 된다
특질은 서로 관련되고 중복될 수 있다 (ex. 유머있는 사람이 더 행복하다)
특질은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
2) 특질의 유형
*개인특질: 개인의 성향. 개인만이 가진 독특한 것이며, 그 사람을 그 사람으로 만들어 주는 것이다
*공통특질: 어떤 문화에 속해 있는 많은 사람이 공유하는 것
개인특질 (개인적성향)은 다시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 주특질(cardinal traits): 아주 강렬해서 개인의 행동을 지배하는 것. 소수 사람들에게만 나타난다. ex. 히틀러, 위인 등
- 중심특질(central traits): 덜 일반적이고 덜 지배적인 특질. ex. 자소서에 언급 가능한 것. 사람마다 5~10개 보유
- 이차적특질(secondaru traits): 덜 두드러지고 덜 일관적, 절친한 사람만 알아차림
3) 특질, 습관, 태도의 차이
*습관*
- 행동을 결정하는 요인 ex. 아침에 냉수마시고 영양제를 먹는다
- 특질보다 좁고 제한된 영향력을 보임
- 많은 개인적 습관들이 통합하여 특질/개인적 성향이 된다 (따라서 습관은 광범위한 특성이 있다)
- 유연성이 없어 특별한 자극에 대해 특별한 반응만을 보인다 (특정 상황에서만 나타난다)
*태도*
구체적인 참조 대상이 있음
어떤 것이 대해 긍정적 혹은 부정적임 ex. 동성애 결혼 찬성/반대
4) 성격과 편견
편견이란 잘못되고 유연성 없는 일반화를 근거삼아 겉으로 표현하는 강한 반감
- 부모에 대한 양가성: 편견을 가진 학생들은 부모에 대한 적의성을 보이곤 한다. 이는 부모가 행했던 복종, 처벌, 실제적/위협적 거절 같은 자녀양육에서 비롯될 수 있다
- 도덕주의: 매우 편견된 사고를 가진 사람들은 청결과 훌륭한 매너 등에 높은 관심을 보인다. 이처럼 매우 도덕적인 경향성을 띈다
- 이분주의: 모든 것을 흑백논리대로 판단한다
- 명확성을 위한 요구: 이분주의처럼 애매함에 대한 요구가 없으며, 명확한 답이 빨리 나와야 한다
- 외재화: 자기통찰이 결여된 사람. 본인의 잘못을 이해하지 못하고 타인에게 잘못을 투사한다. "타인을 미워하고 해치는 사람은 내가 아니고, 타인이 나를 미워하고 해치는 것이다"
- 관습화: 높게 편견된 사람은 명령, 특히 사회적 명령을 선호한다 --> 소속감, 예측가능, 빠른결정 등을 선호
- 권위주의: 권위적 인물에 높은 존경심을 보이고, 권위의 힘에 복종하며, 자신보다 힘의 위계가 낮다고 여기는 사람에게 명령하는 경향이 있다
5) 기능자율성
기능자율성은 동기와 비슷한 개념이다
성인의 동기는 아동기의 경험과 무관하다. 독립되어있다. 분리되어있다
- 지속성 기능자율성: 일상 과업을 수행하는 습관적 방식.
- 고유자아 기능자율성: 자아(ego) 혹은 자기(self). 개인이 자신의 정체감을 유지하는 조직화 과정
*고유자아 기능자율성의 원리*
=> 에너지 수준을 조직화한다. 새로운 동기를 획득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한다. ex. 시간 많아졌는데 뭐하지?할때 사람들은 과잉에너지를 다른 곳으로 보낸다
=> 숙달과 능력. 인간은 동기를 만족시키기 위해 높은 수준에 가려고 노력한다
=> 고유자아 패턴화. 인간은 성격의 일관성과 통합을 추구한다. ex. 음악선생님은 음악과 관련된 다른 무언가를 배우려 하는 경향이 있다
◆ 올포트 특질이론의 성격발달
1. 고유자아의 발달 7단계
올포트의 고유자아 발달은 비연속적이며, 각 시기에 맞는 성격, 동기, 고유자아가 있다
1) 신체적 자아 (6개월-1세)
자신의 존재를 인식하고, 나의 신체와 외부 환경을 구별한다 (고유자아 형성의 시작)
2) 자아정체감 (1-2세)
정체감의 연속성을 느끼는 시기. 나는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존재라는 것을 깨달을 때 향상됨
(내 이름으로 나를 인식하고, 예전의 나도 나고 지금의 나도 나구나 라는 것을 깨달음. 변화를 겪어도 연속되는 것이구나 하는 것을 알게 됨)
3) 자아존중감 (3-4세)
자신의 성취에 대해 자랑스러워하며 자존감 느낌
환경에 있는 대상을 탐구하고 조작하고 만듦. 부모가 탐구욕구를 좌절시키면 자아존중감 형성이 위협방고 수치감과 분노로 대체됨
4) 자아확장 (4-6세)
주변 대상과 사람들이 자신이 속한 세계의 일부라는 것을 깨닫게 됨
5) 자아상 (4-6세)
자신에 대한 실제적이며 이상화된 이미지를 발달시킴 ("나는 ㅇㅇ한 사람이야. ㅇㅇ한 사람이 되고싶어")
자신의 행동이 부모의 기대를 만족시키는지를 인식함
6) 합리적 적응체로서의 자아 (6-12세)
Rational - 이성적, 논리적 능력을 확인함
일상적 문제의 해결에 이성과 논리를 적용함
자신이 문제해결에 합리적, 논리적 능력을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음
7) 고유자아 추구 (청소년기)
인생의 장기목표 및 계획을 형성함 (진로/미래)
2. 건강한 성인의 성격
정서적으로 성숙하고 건강한 성인의 성격은 다음과 같음
- 자기 외의 사람/활동에 자아감을 확장함 (내 커뮤니티에 관심을 갖고 도우려고 함)
- 친밀감, 애정, 인내를 보이면서 타인과 따뜻하게 관계함
- 자기수용을 보이고 정서적 안정감을 가짐 (나의 장단점을 모두 받아들임
- 현실적 지각을 가지며, 개인적 기술을 개발하고 하는 일에 매진함 (문제 해결을 위해 힘씀)
- 자기에 대한 이해와 통찰로 유머감각 및 자기 객관화를 보임 (메타인지 ↑, 유머감각은 상황을 가볍게 하면서도 중요하게 다룰 수 있게 함)
- 미래 목표로 성격을 지향하게 하는 통합된 철학이 있음
◆ 올포트의 성격 평가기법
인간은 성격은 너무 복잡하여, 그것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모든 적절한 기업을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함
과학적 방법인 관찰과 해석을 기반으로한 11가지 방법을 기술함
법칙정립 접근보다 개체기술 접근을 사용함 (통계 등 보편적 성격원리를 사용하기보다 인간 한명을 서술적으로 기술/묘사하는데에 초점)
1. 성격평가기법 11가지
- 체질적, 생리적 진단
- 사회문화적 환경, 구성원 의식, 역할
- 개인적 자료와 사례연구
- 자기평가, 행동표본, 등급평가, 검사와 척도(설문지), 투사기법(TAT)
- 심층분석, 표현적 행동, 개요절차
◆ 올포트 특질이론의 적용
구체적 치료기법을 제안하지는 않았음
기능자율성, 고유자아 등의 개념은 임상가들이 적용한 것
학문으로서의 심리학과 임상심리학을 연결하는 다리 역할
- 학문으로서의 심리학: 심리측정학, 법칙정립적 연구 강조
- 임상심리학: 성격 이해를 위해 사례연구를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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